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
주 메뉴 바로가기
본문 바로가기
하단 바로가기

지능형 검색

검색창 닫기

 

Total 1 Page 1 / 1
자주묻는질문 목록 및 답변
번호 제목 조회수
1 질문 [다운로드서비스] [공공자료이용]KOSIS 자료와 마이크로데이터 집계 수치가 차이가 나는 이유는? 994
답변

KOSIS와 마이크로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집계한 값이 차이가 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경우입니다.

 

사례1. 다운로드 서비스에서는 개인정보 식별이 가능한 데이터는 *기호로 마스킹처리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. 다운로드 자료에 마스킹(*)된 행이 있는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자료는 집계값이 KOSIS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 

      ☞ 마스킹(*)되지 않은 자료는 좀더 민감정보를 제공하는 원격접근서비스나 이용센터서비스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사례2. 표본조사의 경우(경제활동인구조사, 가계동향조사, 가계금융복지조사, 서비스업조사 등)는 가중치를 활용하여 가중합 혹은 가중평균 등으로 계산하              고 있습니다. KOSIS의 결과는 모두 가중치를 적용하여 계산된 결과이므로 마이크로데이터를 활용할 경우 가중치를 이용해야 합니다.

 

      ☞ 통계자료별로 설명자료를 참조하여 가중치 적용 방법을 확인한 후 집계해 보세요.

 

사례3. 서비스업조사의 경우는 표본조사로 표본추출과정에서 특정 층에 대한 사업체가 누락 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추정하여 결과표를 작성하였습니다.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그래서 종사자 규모별 집계표의 경우 KOSIS와 마이크로데이터 집계치간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 

사례4. 통계별 집계 시 주의해야 할 점을 놓쳐서 KOSIS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.

 

      ☞ 국내이동통계의 경우는 전출지와 전입지가 읍면동 단위까지 같은 경우를 제외한 데이터셋을 생성하여 집계해야 KOSIS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있습니다. 인구이동 집계 시에는 다음 조건문을 참고하여 데이터셋을 생성 후 집계하세요.

 

          · (총 전입·출 인구)           전입지(10자리) ^= 전출지(10자리)

          · (시군구 내 전입·출 인구) 전입지시도(2)=전출지시도(2) and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전입지구시군(3)=전출지구시군(3) and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전입지(10자리) ^= 전출지(10자리)

          · (시군구간 전입·출 인구)   전입지 시도(2) =전출지 시도(2) and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전입지 구시군(3) ^=전출지 구시군(3)

          · (시도간 전입·출 인구)       전입지시도(2) ^= 전출지시도(2)



통계청 MD봇

상단으로 이동